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FH027 뇌과학과 정신건강 (Neuroscience and Mental Health)
정신건강의학 측면에서 사람들이 헬스케어를 추구하는 심리적 요인을 분석하고 보다 나은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학습
AFH062 컴퓨터사이언스 (Computer Science)
본 교과목은 컴퓨터의 역사와 발전, 활용 분야를 알아보고, 컴퓨터 내부의 정보표현 및 처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원리,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실행 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컴퓨터 기반 기술과 관련해서는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운영체제의 개념과 동작 원리,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통신망인 네트워크와 인터넷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개발·운영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공학과, 사이버 공간에서 각종 컴퓨터 범죄에 대처하기 위한 정보 보안 기술과 정보 윤리도 알아본다. 컴퓨터 응용 기술과 관련해서는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활용 분야,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 및 보호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21세기 기술 혁명으로 불리는 모바일 기술의 동향과 SNS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미래 컴퓨팅 분야를 이끌어 나갈 주요 기술들 (e.g.,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컴퓨팅)의 개념과 활용 사례를 알아봅니다."
AFH076 헬스케어공학개론 (Introduction of Healthcare Information Technology)
본 교과목은 헬스케어 공학의 개념과 현존하는 다양한 헬스케어 관련 기기를 알아보고 기술 개발에 사용된 공학적 요소 기술의 종류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헬스케어 공학 관련 외부 교육기관 및 기업의 연사 초청을 통하여 보다 다양한 실무적인 기술 지식을 이해하며, 헬스케어 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섭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관련 분야의 지재권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및 주요 기업들의 분쟁 사례 들을 기반으로 지재권의 중요성 및 활용 형태를 이해한다.
AFH112 생명과학과 IP (The science of Biology)
본 강의는 생물체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인 세포, 유전자, 단백질등과 이들 요소들과 연관된 다양한 구조와 작용에 관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핵산과 복제,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기작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DNA 기술과 유전자 변형생물, 유전체학을 비롯하여 암, 바이러스 등 생명과학에 관한 전반적인 개론과 현상에 관해 다룬다.
AFH006 인체생리학 (Physiology)
본 강의는 생명과학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소화계, 순환계, 내분비계 등의 인체생리를 현상과 관련시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세포내 유기화합물의 합성과 분해, 세포내 소기관의 기능을 설명한다. 위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과 자연, 그리고 건강 등의 다양한 분야에 연계시켜 생각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발전시키고자 한다.
AFH021 하드웨어프로그래밍 (Hardware Programming)
본 교과목에서 주로 다루게 교과 내용은 기초 C언어를 공부하고, 각종 sensor와 actuator(기본 LED, 삼색 LED, 피에조스피커, 조도센서, 초음파센서, LCD, 7세그먼트, 서보모터, 스위치, 저항소자)의 기본 원리 지식을 공부한다. 또한 이러한 소자들을 arduino controller와 브레드보드에 연결 및 조합하여 실제적인 하드웨어를 직접 구성해보고 다양한 전기적인 동작을 수행하는 소자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AFH064 대학수학 (Fundamentals of Mathematics)
선형대수, 미적분학 등 헬스케어데이터 분석과 SW개발에 필요한 수리적 지식을 학습
AFH119 인공지능 기초 (Fundamentals of Artificial intelligence)
이 과목은 역학, 힘, 모멘트, 생체 역학의 기초뿐만 아니라 인체 구조를 다루는 근골격계 및 생체 역학 모델의 기초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AFH002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현재 프로그래밍 관련해 가장 널리 이용되는 객체지향형 프로그램언어인 Java에 대해서 학습한다. Java 의 실행 환경 및 구성, 그리고 개발을 위한 IDE 툴인 이클립스를 활용해 개발 환경을 각자 구성하고 응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자바 프로그래밍의 구조 및 문법(신텍스), 배열과 예외처리, 클래스와 객체, 상속, 패키지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Java에서 제공되는 기본 패키지들을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본다.
AFH058 바이오메카트로닉스 (Biomechatronics)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하여, 의료IT관련 산업에 필수적인 사물인터넷, 임베디드 시스템 등을 다루는데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라즈베리파이를 제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파이썬 언어와 리눅스 명령어들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데이터 입출력 방법, 센서, 모터, 통신 모듈들의 동작 원리와 이를 활용하고 코딩하는 방법에 대해서 실습한다.
AFH074 헬스케어통계분석 (Statistics for Healthcare Data)
"헬스케어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개념부터 회귀분석, 선형모델 등 주요 주제들을 오픈소스 R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AFH077 회로이론 (Circuit theory)
본 교과목에서 주로 다루게 교과 내용은 직류 및 교류 수동 소자 회로망의 해석 전력 시스템 회로의 주파수 응답, 간단한 반도체 소자 및 다이오드 회로, 트랜지스터 증폭 회로의 기초, 연산증폭기 내용을 망라하고 있다. 강의 내용에 기초한 중요 전기 회로의 법칙과 직류 교류 전기 회로 중첩원리, 테브닌 정리, 노턴정리, 과도응답회로의 특성과 수동 및 능동 소자 회로의 주파수 응답 특성 등을 살핀다.
AFH108 ICBM신기술특강 (Lecture of ICBM)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 Cloud, Bigdata, Mobile 관련 기술에 대해서 소개하고, 비전공학생들이 해당 기술을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융합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FH044 헬스케어데이터구조론 (Healthcare data structure)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가장 기본 적인 큐, 스택, 리스트 등에 대한 개념과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사용하는 다양한 알고리즘에 대해서 익힌다.
AFH059 생체신호및시스템 (Biomedical Signal and System)
뇌파 등 생체신호와 시스템을 분석 및 처리 할 수 있는 방법론을 Matlab을 통해 학습한다.
AFH068 자바프로그래밍고급 (Java Programming Advanced)
Java 프로그래밍의 응용에 필요한 주요 기술 및 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기존적인 Java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부분을 제외한 제네릭과 컬렉션, 파일I/O, 네트워크와 JDBC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AFH078 생체센서 (Biomedical Sensor)
본 교과목에서 주로 다루게 교과 내용은 각종 의료 생체센서의 작동 원리 및 전문 지식을 학습하고 실습시간을 통하여 다양한 종류의 생체신호를 직접 측정해본다. 실습시간을 통해서는 랩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생체센서를 통한 본인의 생체신호를 측정해보고 실제적인 생체센서(Gas pressure/blood pressure sensors, Hand dynamometer, Pulse sensor, Spirometer)를 활용해본다. 또한 센서 신호를 측정하기 위한 전류계/전압계/멀티미터의 사용법, 계측 장비인 함수발생기, 오실로스코프 계수기에 대한 작동법을 익히고 측정방법을 익힌다.
AFH118 헬스케어와 호르몬 (Healthcare & Hormone)
인체의 생리학과 기본적인 영양 지식을 바탕으로 영양 상태와 건강 사이의 관계를 폭넓게 이해합니다.
AFH035 의료보건빅데이터분석 (Analysis of biomedical and healthcare big data)
병원환자정보나 약국처방전 등 의료보건 빅데이터를 분석에 필요한 알고리즘 및 방법론을 학습한다.
AFH065 유전공학 (Genetic Engeering)
유전공학은 세포학과 유전학의 응용학문으로 실험실연구에서부터 환경공학, 임상연구까지 적용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본 강의는 유전공학이 적용 가능한 분야와 다양한 유전공학적 방법과 그 절차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습해봄으로써 시각을 다양화하고 타학문과의 융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FH070 의료영상데이터분석 (Medical image data analysis)
디지털영상의 기초와 연산, 특징 추출, 필터링 등 컴퓨터비전 분야의 기초 이론과 알고리즘을 다루고, 헬스케어와 의료 데이터를 이용한 디지털영상데이터분석 테크닉(detection, segmentation, registration 등)을 강의한다. 본 과목을 통해 헬스케어 및 의료 분야에서 특히 영상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AFH079 생체반도체공학 (Biomedical Semiconductor Engineering)
본 교과목에서 주로 다루게 교과 내용은 생체반도체공학 분야의 웨어러블 및 생체센서 공정에 사용되는 공정기술 이론 및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생체전자 반도체칩공정에서 사용되는 각종 공정기술(Si wafer Oxidation, Photo Lithography, Etching, Thin flim, Deposition, 3D Printing)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실습시간에는 반도체공정 디자인을 위한 CAD 프로그램을 통하여 Photo Lithography Mask 및 3D 프린팅 Mold를 디자인한다. 또한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제조된 미세유체 PDMS 센서칩을 직접 제조해보고 미세유체 흐름을 현미경 등을 활용하여 관찰하며 직접 컨트롤해본다.
AFH114 헬스케어IoT와 지식재산권 (Healthcare IoT)
IoT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CPS(Cyber Physical System) 환경에서의 사물 통신의 특징을 학습합니다. 데이터 통신과 관련해서는 네트워크 기반 이론과 관련된 OSI 7계층 및 표준 통신 모델의 원리를 학습합니다. 먼저 하위 계층에 속하는 MAC계층 및 LLC 계층 학습을 통해 근거리 통신망 및 원거리 통신망에 대해서 학습하고 그 차이를 이해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의 기본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TCP/IP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프로토콜의 구성 및 동작 원리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해 웹, DNS, email, 파일 전송 프로토콜의 구조와 동작 방식을 자세히 학습합니다. 마지막으로 직접 IoT 장치를 HTTP 기반 (또는 COAP 등을 사용)으로 웹 서비스와 연동하기 위한 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직접 센서 또는 사물 장치들을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합니다.
AUO005 아미쿠스캡스톤디자인I (AMICUS Capstone Design I)
.
AFH040 바이오인포메틱스 (Bioinformatics)
유전형과 표현형 및 그 상관관계의 탐구는 유전학의 오랜 주제 가운데 하나로, 최근에는 유전자 다형성 가운데 SNP를 이용한 개인유전자형 분석이 활발해지고 있다. 본 강좌는 개인별 유전자 변이인 SNP분석에 중점을 두고 GWAS를 활용하여 데이터 만드는 방법을 실습하고, SNP 분석 및 개인의 질병 위험률을 확인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표현형과의 상관성을 분석해 질병과의 연관성을 예측해 본다.
AFH050 자바를 이용한 생체신호처리 (Biomedical Signal Processing using JAVA)
시계열 생체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론과 그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기법들을 JAVA언어로 구현하는 것을 학습한다.
AFH116 헬스케어클라우드와 IP진로탐색 (Healthcare Cloud and IP Career Search)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클라우드 인프라및 서비스에 대해 공부하고 클라우드의 보안및 virtualization에 대해 학습하고 이에 관련된 진로를 탐색합니다.
AFH120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미래는 컴퓨터가 인간의 작업과 지능 영역을 빠르게 대치할 것이다. 이것이 가능하게 하는 핵심기술은 인공지능과 데이터마이님이다. 본 강좌에서는 기초적인 인공지능과 데이터마이닝 개념과 이론, 패턴인식, 기계학습, 관련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AUO007 아미쿠스캡스톤디자인III (AMICUS Capstone Design III)
.
AUO014 생체시스템공학종합설계 (Bioelectronic systems capstone design engineering)
본 교과목에서는 헬스케어IT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공학적 설계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다양한 공학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직접 작품을 제작해본다. 이를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법,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및 최적 설계를 학습하고 본인의 졸업 작품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생체센서, 생체반도체공학 및 IoT와 데이터통신 등의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통합한 형태가 될 수 있다. 생체센서로부터 발생한 전기신호를 컴퓨터 모듈에서 받아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형태의 제품 설계 및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AFH103 헬스케어정보보안및블록체인 (Healthcare InformationSecurity and Blockchain)
오늘날처럼 인터넷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인터넷의 기반기술로서 데이터통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정보통신의 현실 속에서 그 바탕이 되는 데이통신의 원리와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를 본 수업에서 다루게 될 것이다. 즉. 데이터 통신의 기본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계층구조, 전송매체, 데이터링크 프로토콜에 대해 습득한다. 나아가 최신 전송 기술인 무선랜과 무선통신기술까지 이해하도록 한다.
AFH106 생체신호분석고급 (Advanced Bio and Medical Signal Analysis)
뇌파 및 심전도, 활동기록기 시계열 데이터 등 임상실험을 통해 획득한 다양한 생체신호를 처리할 수 있는 선형 및 비선형 방법론을 학습하며, 실 데이터에 적용하여 임상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대상자의 생리적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수리적 모델을 학습한다.
AFH115 헬스케어IT산업과 IP 진로탐색 (Healthcare IT Industry and career)
헬스케어 창업과 경영, 헬스케어 기술과 관련된 지식, 창의적 아이디어로 개발한 제품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을 스타트업 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헬스케어 비지니스 창업을 위한 기술 특허 및 의료승인 과정을 이해한다.
AFH121 딥러닝 (Deep Learning)
이 수업은 딥러닝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신경망의 동작 원리와 학습 알고리즘에 관하여 학습한다. CNN과 RNN 등 딥러닝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아키텍처의 구조와 동작, 학습 알고리즘을 이해한다. 그리고 리얼데이터를 활용하여 CNN, RNN 모델을 training, test, fine-tuning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FH073 생체모델링 (Modelling for Healthcare Systems)
실험에서 측정되는 생체신호 및 시스템을 수리적 방법으로 모델링하고 컴퓨터시늉내기를 통해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AFH117 모바일헬스케어SW개발과 IP (Mobile Healthcare S/W Development and IP)
본 교수과목은 헬스케어와 관련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디자인 및 설계, 그리고 구현해 봄으로써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능력 함양 및 헬스케어 기술의 직접적인 활용을 목표로 합니다. 개개인의 개발 환경에 따라 Android 또는 iOS 환경을 사용할 수 있으나, 수업은 Android를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기본적인 Android 환경의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학습하고, Andriod Studio를 이용해 직접 디자인한 Mobile App.을 개발합니다. 그리고 완성도에 따라 Developer 계정 등록해 실제 App. Store상에 등록함으로써 개발 결과물을 Google Playstore상에서 노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