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인제대학교 의료·헬스케어IT공학과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료·헬스케어IT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으로 떠오르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선도할 창의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7년에 신설된 학과입니다. 서울, 부산 등 전국에 퍼져있는 다섯 개의 백병원과 함께 의생명공학 특성화의 인제대학교 전통을 이끌어 나갈 학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석사 과정(헬스케어IT공학과 및 디지털항노화헬스케어학과)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항노화헬스케어학과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16년도 창의 융합 특성화 인재 양성사업'에 선정 2016년 9월부터 매년 15명이상의 국비장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2021년 BK 사업에 선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기술에서 가장 새로운 가치와 서비스가 창출될 인공지능 헬스케어 분야 시장규모는 2022년 1200억 달러(모바일 헬스케어 시장 포함)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바, 헬스케어IT 산업은 거대한 산업입니다. 헬스케어 산업은 국가 10대 산업이며, 컴퓨터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보안 등의 기술을 토대로 헬스케어 서비스는 방대한 양의 개인 생체, 활동 정보 및 유전자 정보를 스스로 분석하고 학습해 질환 발현 시기를 예측하거나 개인 맞춤형 진단 및 생활습관 정보 제공을 통해 질병 발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맞춤형 데이터를 통해 개인별 약물의 부작용을 미리 예측해 처방에 도움을 주고, 바른 운동과 활동, 그리고 식생활을 추천하고, 심리 치유까지도 돕는 등 좀 더 빠르고 폭넓고 정확하게 사람들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의료·헬스케어IT공학과가 우리사회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조금이라도 이바지할 수 있는 학과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사람을 아끼고 위하는 마음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학과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의료·헬스케어IT공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