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헬스케어 IT 학과]인제대학교, 대한민국 최초 CDIO 가입

  • 작성자 헬스케어IT학과
  • 작성일 2021.08.17
  • 조회 332

인제대학교가 전 세계 대학의 학부 공학 교육을 혁신하기 위한 국제 협력모임인 에 대한민국 최초로 가입했다.

지난 3월 방콕에서 열린 CDIO Asia regional conference에서 아시아 지역회원 승인에 이어 5월 CDIO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를 거쳐 오는 6월 말 캐나다 캘거리에서 열린 ‘제13회 CDIO국제회의’에서 CDIO가입 최종 공식 승인을 받았다.

CDIO initiative는 인식(Conceiving)하고 디자인(Design)한 후 실제 현장에서 실행(Implement)하며 운영(Operate)하는 교육과정을 뜻하며, 미국 MIT, 스탠포드 대학 등 전 세계 공학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140여개 대학이 가입되어 있다.

CDIO 회원 대학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교육 목표가 CDIO 철학과 일치해야 하며, 교수들의 역량 강화 노력, 교육 커리큘럼의 변화, 공학교육 혁신의 의지가 있어야 한다. CDIO leading 대학과 기존의 승인 대학들로부터 그러한 부분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혁신노력과 결과를 그들에게 알리고 평가를 받아야 한다.



CDIO 교육 프로그램은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공학 교육을 표방하며, 숙련된 협업기술, 조직 업무, 전공지식, 평가 및 관리 기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부 커리큘럼을 요구하고 있다.

만들기를 통해 배우기 (learning by doing), 실행을 통한 사고력 향상(reflection in action),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이 교육 프로그램 전반에 녹아들게 되며, 학생들은 실습과 토론 중심의 수업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단계별 교육은 현장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 혁신 프로그램이며, 변화의 기본인 창의적 아이디어를 스스로 창출한 후,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실무능력을 활용해 움직이는 사물을 제작하고, 제작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협의, 협동, 토론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 책임감 등의 민주적 사회인이 갖추어야 할 소양을 갖출 수 있게 하고 있다.

이 과정을 수행한 졸업생들은 현재 국제 산업계의 엘리트로 열렬한 환영을 받고 있으며,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CDIO 가입대학의 학생들은 취업과 급여 면에서 입증 가능한 수준의 이점을 얻고 있다.

인제대는 작년 PRIME 사업을 시작하면서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현장감각이 있으며 협업능력이 있는 인재, 자기분야는 물론 타분야 이해 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 대학 전체 체질개선에 돌입했다. 기존의 학과를 폐지하고, 디자인엔지니어링학과를 비롯해 새로운 공학 교육 목표에 맞는 신설학과를 설립하였으며, 정원조정과 교수법 혁신 등 뼈를 깎는 개선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PRIME사업이 추구하는 교육 혁신 목표는 전세계적인 공학 교육 혁신의 필요성에 기반하고 있으며 CDIO의 철학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그간의 인제대의 노력은 기존의 CDIO 회원 대학들로부터 주목을 받았으며 최종적으로 CDIO 국제 회원 자격을 인정받았다.

인제대가 CDIO가입 승인을 위해 그동안 기울인 노력도 뜨겁다.

CDIO가입 및 교육과정 도입을 위해 아시아 지역 내 가입대학을 방문하여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아시아 지역 회원국들에게 본교의 가입 승인 추천을 요청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일본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가나자와 공대와 CDIO교육과정을 통해 이룬 성과를 공유하고 인제대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분석하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 1월 CDIO 아시아 최초 가입 학교이자 아시아권 리딩대학인 중국 샨토우 대학도 방문했다. CDIO 담당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본교의 PRIME사업을 통한 재정적 지원, 교육과정 개편의 노력을 설명하며 가입 추천을 요청하기도 했다. 태국 방콕 RMUTT대학에서 열린 2017년 아시아 지역권 미팅에서 본교의 신청서 검토와 프레젠테이션 등의 과정을 거쳐 가입을 승인의 문을 열었다.



CDIO가입 공식 승인은 국내 최초 CDIO 가입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를 계기로 인제대는 PRIME사업의 행정적, 재정적, 시설적 인프라 지원으로 CDIO교육과정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DIO교육과정 추진을 위한 CDIO기반 공간 운용 계획을 수립하였다. 오는10월 Dream factory와 Device Lab에 장비를 설치, 2개월의 시운전 과정을 거쳐 12월 개원을 할 예정이다. CDIO토탈 공학디자인 공방(Co-Work Cafe, Dream Lounge, Dream Factory, Device Lab)은 자유로운 아이디어도출, 프로젝트 토의, 연구분석, 제작, 평가가 일괄적으로 가능한 공방으로 사용된다. 고가기자재 중심의 첨단 장비 공동운용 시스템 구축, 장비 운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제조 실습에 필요한 소재 및 부품 제공을 통해 자기 주도형 교육실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제대는 PRIME 신설학과 디자인엔지니어링학과, 실내건축학과 2개학과의 교육과정을 CDIO교육과정에 적합하도록 개발했다.

아울러 교수법 강화를 위한 연수, 정기적인 커리큘럼 개발 워크샵 등을 통해 보다 내실 있는 개편을 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얻는 개선의 효과를 신설학과들은 물론 공과대학과 BNIT 대학에 수평 전개하여 인제대의 모든 학생들이 혁신적인 교육과정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제대가 CDIO에 가입함으로써, 교육과정 개편 및 기술지원 체계 구축과 PRIME사업의 지원을 뒷받침으로 국내외 신뢰를 확보하여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유수한 CDIO회원 대학과의 교육혁신 노하우를 공유하고, 교환학생, 교수연수 등 대학 간 교류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글/편집-대외협력실